[과테말라] IJM, 과테말라 경찰에 증거 수집 장비 제공 및 교육 실시

지난 2월, IJM은 과테말라의 경찰 수사관 220여 명에게 증거 수집 교육을 실시했다. 그동안 증거 부족으로 성범죄 가해자들에 대한 처벌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과테말라 정부의 진단 하에 수사기관의 증거수집 역량 강화를 목표로 이번 교육이 진행됐다. 이를 통해 범죄자들이 제대로 된 처벌을 받게 되면서 여성과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성범죄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2023년 IJM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과테말라 여성의 37%, 청소년 28%가 일생 동안 다양한 형태로 성범죄 피해를 입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성범죄의 특성상 증거가 훼손되거나 제대로 수집되지 못하면서 가해자의 범죄를 입증하지 못하는 사례들이 많다. 이는 가해자 처벌을 불가능하게 해 높은 범죄율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테말라 경찰국에서는 수사기관이 법정에서 신뢰할 만한 양질의 증거를 제시할 수 있도록 증거 수집 역량 강화에 나섰다. IJM은 수사기관이 재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증거를 수집할 수 있도록 수집해야 하는 증거와 증거 수집 방법에 대해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에 참여한 수사관들은 재판에서 증거가 갖는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며, 구체적인 증거 수집 기술을 습득한 데에 만족을 표했다. 한 참가자는 “법원이 바른 판단을 내리기에 필요한 증거가 수집된다면, 증거불충분으로 인해 무죄 판결을 받는 범죄자가 줄어들면서 처벌받는 가해자의 비율이 늘어날 것”이라며, “가해자 처벌이 적절하게 가해지면 범죄 예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IJM은 이번 프로젝트에 교육뿐만 아니라 영상 촬영 장비와 사진 장비 각 8대를 지원했다. 성범죄율 감소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과테말라 정부를 도와 IJM은 다양한 방법으로 협력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작성일자 : 2024년 4월 9일